구르미 이야기 #1
알고리즘 콘텐츠 크리에이터, ILIUM
개발자가 되기 위한 여정에서 코딩 테스트는 필수입니다. 대다수의 개발자들은 적어도 한 번은 코딩 테스트를 경험해 봤을텐데요. 이런 코딩 테스트 문제는 과연 누가 만드는 걸까요? 바로 ‘알고리즘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이 만듭니다. 다소 생소한 직무죠?
구름 알고리즘 콘텐츠 크리에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이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알아보려고 해요. 검색만으로는 알 수 없는, 현업의 진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일리움입니다. 구름LEVEL 스쿼드에서 알고리즘 문제 제작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구름에 합류한 지는 1년 정도 되었고요. 기업 코딩 테스트용 문제를 제작하거나 ‘구름LEVEL’의 사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고리즘 해설 강좌 같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 전반에 깊게 관여하며 구름의 개발자 성장 중심 생태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알고리즘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어떤 일을 하나요?
알고리즘 콘텐츠 크리에이터, 때로는 알고리즘 문제 제작자라고도 불리는데요. 기본적으로 알고리즘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하는 일을 조금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문제를 설계합니다.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할 것인지, 어떤 식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것인지 계획합니다. 문제의 요구 사항과 제한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필요한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해요. - 문제를 작성합니다.
알고리즘 콘텐츠 크리에이터 업무의 핵심입니다. 문제 설명을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죠. 문제 상황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과 출력을 명확히 정의할 줄 알아야 합니다. -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합니다.
문제가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검증하고 문제 난이도를 조정합니다. 테스트 케이스는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커버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난이도가 쉬운 경우에는 모든 테스트 케이스가 정상적으로 통과할 수 있어야 하고 난이도가 높은 경우 예외 상황이나 극단적인 입력에 대한 처리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할 줄 알아야 해요. - 문제 해설을 작성합니다.
사용자들이 문제를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도움 되도록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문제를 푸는 전략과 관련된 힌트, 예시 코드, 시간 복잡도 분석 등을 포함한 교육적인 해설을 제공해야 해요. 그래야 사용자가 문제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Q. 원래부터 알고리즘을 잘했나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평소 퍼즐이나 퀴즈를 즐겨 풀긴 했지만 코딩을 배우게 된 것도 대학교 2학년 때였어요. 같이 공부하던 친구들을 통해 알고리즘 문제를 풀 수 있는 서비스를 알게 되었는데요. 두 달 동안 매일 밤을 새워가며 알고리즘 문제를 풀었습니다. 엄청난 몰입을 느낄 수 있었던 아주 특별한 시간이었죠. 이때 알고리즘 실력을 쌓게 된 것 같아요.
Q. 이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취업을 고민할 때 내가 잘하는 게 뭘까 생각해 보니 ‘알고리즘 문제 제작’이더라고요. 한국에서 경험해 보기 어려운 필드라 희소성 측면에서도 가치가 있는 직업이지만, 문제를 풀고 만드는 과정 자체가 재밌어서 선택했습니다.
Q. 구름 합류를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1차, 2차 면접을 진행하는 동안 면접관과 HR팀이 저에게 배려와 존중을 보여주셔서 매우 감사했습니다. 회사가 구성원을 어떻게 대하는지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어요. 구름의 문화와 추구하는 가치도 엿볼 수 있었고요. 이 좋은 면접 경험이 결정적으로 구름에 합류 결심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Q. 가장 많이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요?
정말 소중한 경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알고리즘 먼데이 챌린지’와 ‘하이스쿨 알고리즘 챌린지’ 프로젝트입니다.
‘알고리즘 먼데이 챌린지’를 진행할 때 처음으로 문제를 푸는 사용자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전에는 주로 기업 코딩 테스트 문제나 대회용 문제를 제작하다 보니까 문제를 푸는 사용자로부터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기 어려운 구조였거든요. 매주 사용자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그다음 주에 반영하는 프로세스로 일하면서 제가 만든 문제를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했습니다. 사용자를 직접 대면으로 만나 솔직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고요. 결과적으로는 제 일을 더 잘하게 되었습니다.
‘하이스쿨 알고리즘 챌린지’는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알고리즘을 배우고 싶어 하는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1박 2일 동안 멘토로 활동했습니다. 1-2년 전에는 저도 누군가에게 배우는 학생 입장이었는데 멘토로 활동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구나 싶었어요. 특히 알고리즘을 즐기고 잘하기 위해서 고민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제대로 해야겠다는 사명감도 느꼈고요.
Q.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하루 업무 시간의 70% 이상은 문제를 제작하고, 관리, 운영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이디어 구상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고 있어요. 나머지는 협업을 위한 미팅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문제 제작자는 혼자 일할 거라는 오해를 종종 받는데, 세일즈, 마케팅, 개발, 디자인 등 정말 다양한 팀과 협업합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가면 좋은 문제를 만들기 위해 공부하고 연구해요. 알고리즘 분야는 빠르게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알고리즘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최신 동향과 새로운 기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콘텐츠에 반영해야 하죠. 회사 일을 잘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제가 좋아하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Q. 알고리즘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단연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상대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해요. 협업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팀과 일하게 되는데, 비전공자의 시각으로 보아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복잡한 알고리즘 개념을 세일즈 담당자나 기업 고객에게 이해시켜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겠네요. 이때 어려운 개념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 기업 고객의 요구 사항을 놓치지 않는 꼼꼼함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Q. 예비 구르미를 위해 한 마디 조언해 주세요
문제 제작 외에도 기획이나 개발 업무에 도전할 기회도 있으니, 구르미로 합류하기 전에 어떤 경험을 하고 싶은지 미리 생각해 보시면 좋습니다. 개발 스터디를 꾸준히 하는 것도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고요. 어떤 분이 새로 합류하게 될지는 모르지만, 그분과 함께 그동안 경험을 나누고 성장하고 싶네요! 망설이고 있다면 서둘러 지원하세요.
Text Lauren Edit Vivi Design Lily
알고리즘의 매력에 같이 흠뻑 빠질
뉴-구르미를 찾고 있어요 😀